보냈다. 한때 프랑스 궁정의 역사 편찬관이 되었고 이어 프리드리히 국왕의 초청으로 프로이센에 가서 《루이 14세의 시대》(Le Si?cle de Louis XIV, 1751)를 완성하고 그 후 여러 곳을 전전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랑스언어문화4) 정치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정치 등의 제반현상을 이성적으로 비판하고 모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사상이라는 점에서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이성을 중시한 사상이다. 이들은 이성에 의해 모든 불합리성이 치유될 수 있다는 신념에 입각해서 인간의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발달시키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고, 이러
부정의 정신
<태양왕> 루이 14세(재위 1643∼1715) 치세 말기부터 전쟁과 궁정의 낭비로 인한 재정파탄, 낭트의 칙령폐지에 의한 종교적 불관용이 야기시킨 사회적 혼란 등으로 프랑스 고전주의시대의 영화는 무너지고, 종래의 모든 문화·정치지배가 상대화되기 시작했다. 이미 P. 벨과 B. 퐁트넬이라는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정치저서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로베스피에르가 인정하듯이 프랑스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점에서 루소의 사상사적 위치가 크다고 할 것이다. 수업의 일환으로서 한 사상가의 모든 것을 파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나 부족한 부분은 차츰 공부하면서 깨우쳐나가기로 하고 우선 이 두 가
2. 교육 사상의 본질
① 교육 일반적 기저
- 자연관
루소는 주관적인 자연주의자로서 자율, 개체, 내면성을 중시하여 사회적, 외적 자연보다 내적, 심리적인 조화질서를 더 우위에 두는 자연주의로서 신체적, 도덕적, 지적인 면의 유기적 통합과 조화로운 발달을 의도하고 있다. 또한, 자연인과 사회
정치, 제도 등 모든 억압적 권력구조를 제거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철학, 과학, 정치, 경제, 문학, 사교상의 예법 등과 같이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사고를 길러주는 과목이 주요 교육내용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방법적인 측면에서 냉철한 비판적,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정신이 조화적으로 결합하여 균형있게 발달하는 미와 선의 융합인이 되게 하는데 있었다. 교육방법은 개인의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하는 자유주의 교육을 실시함. 여성교육은 다만 가정에서 가사, 재봉 등의 가사의 학습에서 끝나고 지적 교육을 무시했다. 지적 교육은 오히려 여성의 정숙과 덕을 해롭
483년 11월 10일 작센안할트주 아이슬레벤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만스펠트로 이주하여 광부로 일하다가 광산업을 경영, 성공하여 중세 말에 한창 득세하던 시민계급의 한 사람이다. 그는 엄격한 가톨릭신앙의 소유자였고 자식의 교육에도 관심을 가졌다. 마르틴은 1501년 에르푸르트대학교에 입학, 15
프랑스에서는 3개의 신분이 존재하였다.
당시 소수의 특권층인 제1신분 성직자의 수는 총인구 2700만명 중에서 극소수인 10만명 정도였지만, 전국토의 1/10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영주로서 봉건지대를 받고 십일조를 징수하는 특권과 면세의 혜택을 누렸다. 제2신분인 귀족은 40만명 정도로서 전 국토 1/5